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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니가 걱정?
치아 미백관리 방법

일반 사람들에게 황니는 아주 큰 콤플렉스입니다.
활짝 웃지 못하며 미소에 자신감을 잃게 만들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닦아도 닦아도 누런 치아,
황니의 원인은 무엇인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후천적으로 변색된 치아

우리가 먹는 음식은 대부분 치아의 색을 변하게 할 수 있지만, 특히나 경계해야 할 식품들이 있습니다. 아침마다 즐겨 마시는 커피, 퇴근하고 마시는 와인이황니의 후천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색소가 진한 음식을 섭취하면 하얀 법랑질에 색소가 침투하여 변색이 일어나게 됩니다. 콜라와 사이다 같은 산도가 높은 음식도 치아 표면을 거칠게 하여 착색이 더 쉽게 일어나는 원인이 됩니다. 담배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이 치아의 미세한 구멍으로 파고들어서 치아를 변색시킵니다. 황니가 고민인 흡연자라면 금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겠죠?

2. 무조건 식후 바로 양치? NO!

대개는 식사한 뒤에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에는 마모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양치만으로도 치아 변색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치할 때는 칫솔과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사이를 꼼꼼하게 양치를 해야 합니다.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오히려 안 좋습니다. 탄산이 치아의 무기질을 탈회시키면서 치아 표면을 거칠게 하기 때문인데요. 표면이 거칠어진 상태에서 바로 칫솔질을 하게 되면 치아 표면은 더욱 거칠어져 오히려 착색이 쉬운 상태로 악화시키게 됩니다. 탄산음료를 마시고 최소 1시간이 지난 후에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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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맛보기01 발치,
    단순히 치아 하나
    빠진 문제가
    아니라고요?

    이런분께 추천드려요!최근 소화력이 약해진 사람

  • 맛보기02 치과 치료 후,
    수면 습관까지
    관리하면
    구강이
    건강해집니다

    이런분께 추천드려요!잘 때 입 벌리고 자는 사람

스마일케어 맛보기 제공 중…

발치,
단순히 치아 하나
빠진 문제가
아니라고요?

이런분께 추천드려요! - 세상의 모든 발치인
- 치과치료를 마냥 미루는 귀차니스트
- 최근 소화력이 약해진 사람

많은 사람들이 치아 하나 없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가 하나 빠지면 그 옆의 치아들이 움직이면서 기울어집니다. 그러면 짝이 되는 윗니에도 영향을 미치죠. 빠진 아랫니의 윗니가 정상보다 내려오기도 합니다. 치아가 있는 쪽으로만 씹게 되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기도 쉽습니다.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턱관절 통증은 물론, 머리를 지탱하는 목의 근육에도 영향을 미쳐 두통이 발생하고, 심하면 어깨, 척추 통증까지 유발합니다. 치아의 배열이 흐트러지면 틈이 생기고 그러면 음식물이 많이 끼죠. 음식물이 많이 끼니 치석이 생기기 쉽고, 치주질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치주질환이 생기면 이가 아프고 불편하니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대충 넘기게 돼 위에 부담이 커지고 위장 장애가 생기거나 소화력이 약해집니다. 음식을 골라 먹게 되어, 음식을 골고루 먹지 못하니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고, 전제적으로 먹는 양이 줄어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씹는 운동은 침 분비를 촉진하는데 음식을 잘 씹지 못하니 침의 양도 부족해져 구강건조증이 발생하고, 구강건조증은 충치와 구내염, 치아우식증을 유발합니다. 치아우식증과 충치가 생기면 다시 또 발치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는 것이고요.

치아 건강은 전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아무리 치과 시술 기술이 발달했다고 해도 자신의 치아가 어느 정도 건강해야 시술 효과도 좋다는 점을 명심하고, 평소 관리도, 정기적인 치과 진료도 열심히 해서 되도록 내 치아를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전성기>매거진 2020-9월호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장주혜 교수 인터뷰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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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치료 후,
수면 습관까지
관리하면
구강이
건강해집니다

이런분께 추천드려요! - 잘 때 입 벌리고 자는 사람
- 코로 숨을 잘 못 쉬는 사람

구강에 생기는 대부분의 문제는 사실 수면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입안의 크기를 보면 대략적으로 수면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 입안이 좁거나 구강 구조가 좋지 않다면 혀가 아래로 내려와 아랫니에 닿아 있습니다(정상적인 혀는 입을 다물고 있을 때 앞 윗니 뒤에 위치). 혀가 아래에 있으면 입안의 균형을 이루는 뺨이나 턱의 근육이 긴장하면서 기도를 좁게 만듭니다. 기도가 좁으면 호흡할 때 몸에 들어가는 산소가 부족해지죠. 기도가 좁은 사람은 잠을 잘 때 산소가 제대로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산소를 더 들이마시기 위해 입을 벌리고 잡니다.

무엇보다 코로 숨을 쉬어야만 몸 속 염증이 가라앉기 때문에 입을 벌리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염증은 암을 일으키는 원인이기도 하니 몸속 염증관리가 중요하죠. 만약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있다면 잘 때 입테이프를 붙이고 잠드는 것을 권합니다. 수면용 입테이프는 약국이나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입을 벌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출처] <전성기>매거진 2020-9월호 메타디치과
김상환 원장 인터뷰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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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아가 약해진다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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